제26회 일가상

농업부문

주형로
(사)정농회 회장

"생명농업을 실천하고 교육하면서 함께 잘사는 농촌 생태마을의 모범사례를 만드는데 헌신"

주형로 회장은 1994년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벼농사에 ‘오리농법’을 도입하여 친환경 농업을 통해 지역 특화 생산체제를 갖추어 농산물 경쟁력을 확보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였다. 오리농법 생산 전과정을 관광 및 환경교육으로 자원화하여 농외소득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생산과정과 생산물 수확, 상품화 과정에서 소비자의 참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소비자 계약직거래나 쌀 수확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유통방법과 프로그램을 특화하였다.

주회장은 풀무학교 창시자인 주옥로 수상자(제1회 일가상 농업부문)의 ‘위대한 평민’의 가르침을 이어 ‘더불어 사는 마을, 생각하는 농민’을 슬로건으로 생명농업을 기반으로 마을공동체를 조직하여 주민들과 함께 잘사는 지역공동체의 발전을 이끌었다. 2000년에 녹색연합과 서울대 환경대학원의 도움을 얻어 마을단위의 100년 계획을 세워 살기 좋은 환경생태마을 조성에 헌신하며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드는 일을 개척하였다. ‘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을 목표로 녹색농촌 체험마을, 정보화 마을, 지구조성사업 등 종합적인 마을만들기 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하였고, 마을내 다양한 협동조합과 지원센터의 설립으로 자립기반을 조성하여 우리나라 유기농업과 협동마을의 성공적인 사례로 발전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주회장은 주민들과 함께 2000년 말 홍성환경농업교육관을 건립, 연령에 따른 생태교육과 농업기술전수 및 도농교류 행사 등을 활발히 전개하여 다음 세대가 아름답게 이어질 수 있도록 교육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귀농을 적극 유치해 10~30대 인구 늘리기, 농업 박물관을 건축하여 평생 교육기반을 구축하고 장기적인 마을 구조조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태양열과 풍력 등 녹색에너지를 활용한 전원마을 조성 사업도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2011년 마을 활동을 위한 민간지원조직인 ‘지역센터 마을활력소’를 설립하여 내부 동력을 이끌고 주민활동을 지원하며 자율적인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지역 주민의 복지 및 생활문화 향상을 목적으로 지역민들과 주민참여형 의료생협을 출범하였다. 또한, 도시의 아이들을 위하여 ‘찾아가는 도심속의 논학교’를 착안하여 도시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학교내에 논을 만들어 주고 모심기, 수확하기 등을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농업에 대한 필요성과 바른 먹거리, 생명의 신비함을 알게 하여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주회장의 모든 활동은 공동체를 기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역의 가난한 농가를 우선하여 지역일에 관심이 없는 이들에게 먼저 기회를 주는 지혜로운 배려를 통해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고 있다. 주회장의 아내는 환경농업교육관에서 일하며 도시소비자 및 학생들에게 농업, 농촌, 농민의 가치를 알리는데 헌신하고 있으며, 경북대 농대를 졸업한 아들(주하늬)이 후계자로 대를 이어 실제적인 농사일을 하고 있다. 환경을 지키는 생산과 농민을 살리는 유통,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키워내는 교육과 공동체적 삶이 결합된 마을의 발전에 힘쓰며 모두가 잘사는 새로운 농촌에 대한 희망을 실현하며 농업과 농촌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학력 및 주요 경력, 특허 출원

1977               사단법인 정농회 활동 시작 
1978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졸업
1994               친환경 벼 오리농법 시작
1999 ~ 2007     홍성환경농업마을 영농조합법인 대표
2000               홍성환경농업교육관 설립
                        문당리 백년계획수립
2001               대산농촌문화상(농촌문화창달교육부분)
2003               농촌마을가꾸기 경진대회 단체 대상(농림부)
                        자랑스런 충남인상
2004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100인 선정
                     (한겨레신문사)
2005               중국 흑룡강성 조선족 오리농법 보급
2006               대한민국 동탑산업훈장
2009               농촌공동체 전원마을 <한울마을> 조성
2010 ~ 2012     충남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
2012 ~ 현재      충청남도 농업특별보좌관
2014 ~ 현재      사단법인 정농회 회장

홈페이지
마을활력소 : http://hongseongcb.net/

KakaoTalk_20190523_140725537.png

이사장 : 손봉호 

전    화 : 02-564-5990 | 팩스 : 02-564-5991

주    소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330, 총회회관 601호 (우)06177

​이메일 : ilga@ilga.or.kr

  • 일가재단 페이스북

​일가재단 페이스북

Designed by Wixweb